🌿 몸을 돌보다

알로에의 효능은 무엇일까?

🌿 치유의 숲 2026. 1. 30. 10:44

알로에 내에서 다당체는 “겔 층”을 주로 이루고 있습니다.  다당체는 탄수화물의 종류입니다. 포도당,과당,갈라토오스와 같은 단당체 여러 개가 고 리처럼 연결되어있는 모양입니다. 마치 포도알이 모여있는 포도송이 같지요. 다당체의 종류는 어떤 단당체들이 연결되어 있는지에 따라 결정되는데, 전분(Starch),셀룰로오스

(Cellulose),글루코만난(Glucomannan),펙틴(Pectin)등 다양합니다.

 

 

알로에 내에서 다당체는 겔 층을 주로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에이스만난이 가장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CAP 연구를 통해 에이스만난이 알로에 면역 증강 효과의 주역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알로에에 풍부한 에이스만난을 면역다당 체라고 부릅니다.

 

 

우리의 몸은 외부 물질(항원)이 들어오게 되면 이를 무찌르기 위해서 여러 방어 행동 을 하게 되는데, 이 때 면역세포가 큰 역할을 합니다. 면역세포 중에는 T세포(T-cell) B세포(B-cell)가 있습니다. T세포는 직접 항원을 공격해 죽이는 역할을 하고,B세포 는 항원 종류에 따라 무기(항체)를 생산해 내어 항원을 공격하게 합니다.

 

그런데, 면역반응은 어느 한 가지 면역세포가 담당하지 않아요. 여러 면역세포들이 서 로 연결되어 도와주고 협력하면서 이루어지지요. B세포가 항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T 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T세포가 항체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어야 B세포가 그에 맞는 항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인데요. T세포는 항원을 직접 인식할 수가 없어요. “항원제시 세포의 공격 신호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항원제시세포는 대식세포”,“수지상세포 인데, 이 두 세포는 마치 국경감시대처럼 비정상적인 외부 물질(항원)을 인식해서 T 포에게 공격신호를 보내줍니다. T세포는 신호를 받고 항원을 공격하지요.

 

 

첫째: 대식세포를 활성화 시킨다.

알로에의 면역다당체는 대식세포의 생산을 촉진시킵니다. 이로 인해 항원을 더 잘 탐 색할 수 있고,잘 무찌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대식세포가 활성화 되면서 사이토 카인의 분비가 촉진되어 면역 증강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수지상세포의 성숙을 유도하고 활성화 시킨다.

 

수지상세포는 T세포에게 공격신호를 주는 능력이 대식세포보다 수십-수백배 강합나 다.그런데 보통 조직 내 수지상세포는 미성숙한 상태인데요. 알로에의 면역다당체는 수지상세포를 성숙시키고 활성화 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연구에 따르면 면역다당체를 통해 수지상세포를 분화시켰더니, 사이토카인을 훨씬 더 많이 증가시켰다고해요.

 

, 면역다당체가 미성숙 수지상세포를 분화시키고 활성화시켜 면역조절 효과를 주는 것이 지요.

셋째: 면역세포 수를 증가시키고,NK세포기능을 강화시킨다.

 

 

면역 다당체는 면역세포에도 직접적인 효능을 보입니다. 실제로 방사선을 쪼인 쥐에 면 역다당체를 주사한 결과, 백혈구,혈소판 등의 세포 수가 증가하였구요. 혈액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골수조혈세포의 수도 증가하였습니다.즉 항원을 무찌를 수 있는 면역세포들을 더 증가 시킨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감염된 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NK세포(Natual Killer Cell , 자연살해세포)의 기능을 향상시켜 면역효과를 높여준다해요.

 

 

결국 이 세가지를 종합하면,알로에의 면역다당체가 우리 몸의 면역세포들을 더 건강하게 해주고,더 많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정리 할 수 있겠습니다.